[상식][과학] 열정보단 노력이 중요하다.

즐기는자가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 즐기는자가 욜심히 하는 자를 이길 수 없다

열정보단 노력이 중요하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의 말을 들으며 마치 그말대로 우리도 행동한다면, 우리도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다음은 현실적인 조언이라고 생각하는 인터뷰 글이다.

<‘남들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해져라’ (So Good They Can’t Ignore You)저자 칼 뉴포트 조지타운대 교수 의 인터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으세요.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아직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계속 찾아야 합니다. 안주하지 마세요.”

애플 창업자이자 지금은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가 그 유명한 스탠퍼드대 졸업식 연설을 마치자 여기저기서 끝도 없이 박수가 터져나왔다.

하지만 칼 뉴포트 조지타운대 교수 생각은 완벽하게 다르다. ’열정을 따르라’는 가장 끔찍한 충고라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그는 “잡스 스스로가 열정을 따라 성공한 사람이 아니며, 열정이 아닌 ’진짜 실력’을 키워 열정을 부수적으로 얻은 사람”이라고 반박한다.

뉴포트 교수는 “잡스는 열정에 이끌리기보다는 가난한 자기 삶을 바꿔줄 수 있는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전자산업 분야에 발을 들였고, 이후 상당한 행운과 우연이 작용해 대성공을 거뒀으며, 그 과정에서 자기 실력을 높이기 위해 즐겁고 열정적으로 일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아라’는 명제와도 대척점에 서 있는데.

▶그 명제는 순서가 틀렸다. 직업으로 삼은 일을 좋아하고, 열정을 불어넣어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이 어떤 커리어를 선택해야 성공할지에 대해 ’타고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다. 물론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할 필요는 있다.

하지만 ’열정’을 핑계 삼아 무턱대고 지금 하던 일을 때려치우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잘 계획된 훈련(Deliberate Practice)’을 통해 발전시키면 실력을 키울 수 있고 열정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여기에서 나오는 열정은 자기 커리어에 대한 주도권을 쥐는 데 좋은 지렛대 구실을 하기도 한다. 자신이 잘하는 일에 열정까지 더하면 금상첨화고,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See Also

  1. [명언] 성공한 사람의 인생은 성공한 후에 포장되어 성공할 사람을 망친다.

References

  1. [Hello Guru] 내안의 열정을 따르라고? 잡스의 충고는 틀렸다…열정은 실력의 부속품 - 매일경제, 2014-07-1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상식][it] 스마트폰 액정 유리 스크래치 없애는 방법

[상식][전자] 형광등이 천천히 밝아지는 경우

[상식] 깨진 변기 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