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의학] 코골이 원인 및 완화방법

코골이 운동법 / 코골이 고치는 법 / 코 안고는 방법 / 코골이 공짜로 고치기 /코골이 치료법

코골이 원인

나이가 들면 코고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이유는 아래처럼 목젖, 혀등의 근육의 탄력을 잃어서 쳐지면서 생긴다고 한다.

코골이 완화운동

영국 엑스터 대학교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목과 구개 주변의 근육을 단련시키는 발성연습이 코골이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보도했다., 2013년 8월 17일[ref. 3]

출처 : ref. 1

스코틀랜드의 오케스트라 담당 의사의 운동

스코틀랜드의 오케스트라 담당 의사는 직업 가수들은 그들이 발달시킨 근육 때문에 좀처럼 코를 고는 일이 없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래서 의사는 가수가 아닌 코골이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일련의 운동을 고안했다.

  1. 횡경막 강화부터 시작한다. 짧게 헐떡거리면서 숨을 들이쉰다. 그런 다음 다문 입술 사이로(마치 트럼펫을 불 듯이) 천천히 내뿜으면서 숨을 내신다. 숨을 내쉬기기가 끝나면 미소를 짓는다. 그래서 콧등과 윗목 부위의 근육이 단단해지도록 한다. 하루에 두 번씩 1분 동안 반복한다.
  2. 거울을 들여다보면서 미소를 짓는다. 콧구멍을 크게 벌름거리면서 놀란 듯이 이마를 들어올린다. 얼굴을 이완시킨다. 이렇게 하면 얼굴, 콧등과 윗목 부위의 근육이 튼튼해진다. 하루에 두 번씩 1분 동안 반복한다.
  3. 자, 이제 노래 연습을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의 한 소절을 부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단, 노래 가사를 부르는 대신 각 음표마다 "호" 소리로 노래를 한다. 그런 다음 이번에는 같은 소절을 "히" 소리로 노래한다. 이런 식으로 그 노래를 3분 동안 부를 수 있을 때까지 점차적으로 횟수를 늘려 반복한다.("호"와 "히"를 교대로 바꿔가면서) 이 노래 부르기 연습을 하루에 한 번씩 한다.

- 『행복한 아침을 깨우는 웰빙 수면법』중에서

노래연습이 코골이 치료에 도움

  • 노래 연습, 코골이 완화에 도움 (연구), 2017.11.13 : 영국 엑서터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노래를 부르면 목의 특정한 부위의 근육이 강화돼 수면 중 무호흡증을 완화시켜 준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코골이나 수면 중 무호흡증은 입천장목 윗부분의 근육이 약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며 "노래 연습을 하면 이 근육의 긴장 상태나 강도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3개월간의 노래 연습 프로그램을 따르도록 했다. 이들은 매일 20분씩 3개의 CD에 입력된 대로 노래를 따라 불렀다.

See Also

  1. 코골이 치료법 - wikiHow
    • 하루에 20분동안 노래를 해서 후두 근육 조이기

Reference

  1. '드르렁' 코골이, 혀·입 운동만 해도 완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2.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에 대처하기, 책에서 만나는 건강정보
  3. "목 단련하는 발성연습, 만성 코골이 치료에 효과" - 아시아경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상식][전자] 형광등이 천천히 밝아지는 경우

[상식][it] 스마트폰 액정 유리 스크래치 없애는 방법

[상식] 깨진 변기 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