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경제] 닥신의 중고차 고르는 방법
엔카 / 중고차 / 닥신tv
닥신의 중고차 고르는 방법
위 내용을 정리했다. 엔카에서 중고차를 고르는 노하우이다.
나쁜차를 골라내는 방법 :
- 성능기록부, 보험이력중 하나라도 올라오지 않은 것은 걸러라. 보험이력은 공시자료 인데, 이걸 공개하지 않는 것은 거르자. 성능점검기록부 에서 뼈대먹은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성능점검기록부를 믿을 수 없다.
- sk엔카 진단 받은차만 해라. 엔카진단을 안받아도 좋은차일수 있지만, 그냥 버린다. sk엔카에서 뼈다구 도 검사해준다.
- 성능점검기록부 에서 뼈대를 먹지 않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오프라인은 3번까지 확인된 것만 가서본다. 가서 새러운 차를 추천받아도 절대 사지 않는다.
- 보험이력에서 택시, 법인, 렌트등 영업용 사용이력이 있는 차는 고르지 않는다. 사고중 전손 이력도 거른다. 자기소유가 아니라 관리가 잘 안된다.
- 1인 소유차량을 고르자. 1인 소유차량의 가치가 반영되지 않았다. 1인 소유는 잘 관리 됐을 가능성 높다. 중고차 가격은 연식, 킬로수, 사고로 본다. 수입차는 부품가격이 비싸서 200만원 도 소소한 사고일 수 있다. 10만km 를 넘어가면 가격이 확 떨어진다.
- 전국 최저가 는 무조건 거른다. 딜러도 차를 구입한다. 딜러도 성향이 있어서, 하나라도 최저가를 가지고 있다면 그 달러의 차들은 거르면 된다. 딜러가 꾸준히 잘하고 있는데, 이상한 차 팔아서 명성을 날리려 하지 않는다. 내 차량을 검색해서 비슷한 매물들을 봤을때 내 매물이 중간보가 저렴한 편이라면 거른다. 중고차에선 가격이 모든 것을 이야기 한다. 다만 우리는 반영되지 않은 가치를 찾아서 가성비가 좋은 물건을 얻으려는 것일뿐이다. 그래서 우리가 구입할 때 중간보다 비싼 차를 구입한다는 마음으 로 구입하면 실패 안한다.
- 반복판매자 매물, 개인 판매자 매물은 거른다. 이런건 제도권 밖의 매물이다.
- 보험이력에 정보제공 불가능기간이 있는 것은 거른다.
- 검색해서 특정지역이 많으면 가능하면 피해라. 대구, 부산이 좀 저렴했던 것 같다.
- 뭔가 추론이 안되면 걸러라. 안사면 된다.
중고차 관련 팁
- 2023 좋은 중고차 고르기 1부 - YouTube
- 뼈다구만 상하지 않으면 된다.
- 중고차 가격올라서 옛날보단 메리트가 줄긴함.
- 성능기록부, 여기서 뼈다구 확인 가능
- 차번호 알면 보험이력 볼 수 있다. (https://www.carhistory.or.kr/main.car?realm=)
- 엔카에서 보험이력, 성능기록부 둘중 하나라도 없으면 볼 필요도 없다.
- 성능기록부를 올리지 않았다면, 문제가 있어서 딜러가 올리지 않을 수 있다.
- 용도이력 확인
- 정보제공 불가능 기간
- 자차보험 들지 않고 타는것
- 내차 과실에 대해서 내보험으로 처리가 안된다. 그래서 내가 박아서 난 사고이력은 알 수 없다.
- 자잘한 사고는 그냥 넘겨도 된다.
- 범퍼교환 차량은 무사고 차.
- 볼트를 풀어서 교환할 수 있다면 무사고차.
- 뼈대를 먹지않으면 상관없다.
- 그 이외는 고치려면 다 고칠 수 있다.
- 영업용 용도이력이 있으면 걸러라
- 성능기록부 는 보험이력이랑 같이 봐야 한다.
- 성능기록부 하나만으로는 신뢰를 하기 힘들다. 하지만 성능장 에서도 계속 허위 기록부를 남발하긴 쉽지 않다. 그리고 보험이력과 같이 보면 도움은 된다.
- 최저가 에 가까우면, 안좋을 가능성이 많다. 딜러가 바보가 아니면 좋은 차를 싸게 팔지 않는다. 그 딜러의 다른 매물 보면 그 딜러 성향 파악이 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