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경제] 에르메스의 버킨백(Birkin bag)
에르메스의 버킨백(Birkin bag)
고객으로 선정되는 과정
- 버킨백이 프랑스 본사에서 개별 매장에 도착
- 매니저는 개별 판매 직원에게 가방을 배정
- 각 직원은 저마다 관리하는 대기고객 명단 중 ’구매 자격’을 갖춘 고객을 선별
- 매니저의 판매 승인을 받는다.
버킨백은 1년에 2개까지만 구매 가능
- 구매자는 한 해 버킨백을 2개까지만 살 수 있다
- 2023년 미국 마이애미 에르메스 점포의 한 직원은 한 고객에게 그보다 많은 버킨백을 판매했다가 해고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고객이 버킨백을 구하려면
- 판매 점원중 를한 명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 실크 스카프, 시계, 신발과 같은 다른 상품에 상당한 현금을 지출하여 가방을 ’구매할 자격’을 얻는 것
- 버틴 수집가들 사이에서는 이것을 ‘prespend’ 또는 ‘spend ratio’(지출 비율) 이라고 부른다.
- 에르메스가 공식적으로 이 이야기를 하진 않았지만, 버킨을 갖고 싶은 사람들은 판매원으로 부터 매장을 더 자주 방문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 매디슨 애비뉴 꾸뛰르(Madison Avenue Couture)의 창립자이자 15년 동안 핸드백 리셀러로 활동한 주디 테일러
- 버킨백을 받는 좋은 방법 한 가지는 에르메스의 가구나 고급 주얼리를 많이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버킨백의 추정 원가
- 분석가들은 에르메스(Hermès) 의 버킨백의 제작비용을 대략 1000 달러로 추측
버킨백 히스토리 from ref. 2
- 1984년 고인이 된 여배우 제인 버킨
- 당시 에르메스의 최고 경영자였던 장 루이 뒤마
- 이 두사람이 런던행 비행기에서 만난 지 2년 후인 1984년에 처음 출시
- 제인이 적당한 크기의 핸드백을 찾을 수 없다고 불평하자, 두 사람이 함께 디자인을 스케치
- 에르메스는 신제품에 그녀의 이름을 빌려준 대가로 버킨에게 연간 로열티를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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